사회복지사1급 20회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발달에는 최적의 시기가 존재하지 않는다.
  • 2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 3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어서 예측 가능하다.
  • 4
     대근육이 있는 중심부위에서 소근육의 말초부위 순으로 발달한다.
  • 5
     연속적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2. 인간발달 및 그 유사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성장(growth)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양적 변화이다.
  • 2
     성숙(maturation)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적 발달이다.
  • 3
     학습(learning)은 경험이나 훈련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변화이다.
  • 4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 5
     인간발달은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3. 동갑 친구들 A∼C의 대화에서 알 수 있는 인간발달의 원리는?   
A: 나는 50세가 되니 확실히 노화가 느껴져. 얼마 전부터 노안이 와서 작은 글씨를 읽기 힘들어.
B: 나는 노안은 아직 안 왔는데 흰머리가 너무 많아지네. A는 흰머리가 거의 없구나.
C: 나는 노안도 왔고 흰머리도 많아. 게다가 기억력도 예전 같지 않아.
  • 1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2
     발달의 초기단계가 일생에서 가장 중요하다.
  • 3
     발달은 학습에 따른 결과이다.
  • 4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
  • 5
     발달은 이전의 발달과업 성취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4.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아(ego)는 일차적 사고과정과 현실원칙을 따른다.
ㄴ. 잠복기에 원초아(id)는 약해지고 초자아(superego)는 강해진다.
ㄷ. 신경증적 불안은 자아의 욕구를 초자아가 통제하지 못하고 압도될 때 나타난다.
ㄹ. 방어기제는 외부세계의 요구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자 하는 무의식적 시도이다.
  • 1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ㄱ, ㄴ, ㄹ
  • 5
     ㄱ, ㄴ, ㄷ, ㄹ

5. 융(C. Jung)의 분석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페르소나(persona)는 외부의 요구나 기대에 부응하는 과정에서 생긴 자아의 가면이라고 한다.
  • 2
     인간을 성(性)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에 의해 지배되는 수동적 존재로 보았다.
  • 3
     원형(archetype)이란 개인의 의식 속에 존재하는 유일한 정신기관이다.
  • 4
     아니무스(animus)는 남성이 억압시킨 여성성이다.
  • 5
     자아의 기능에서 감각(sensing)과 직관(intuiting)은 이성을 필요로 하는 합리적 기능이다.

6.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지배형 생활양식은 사회적 관심은 낮으나 활동수준이 높은 유형이다.
  • 2
     개인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가상적 목표이다.
  • 3
     인간은 목적론적 존재이다.
  • 4
     아동에 대한 방임은 병적 열등감을 초래할 수 있다.
  • 5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어서 의식적인 개발과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

7.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시간의 원리: 무조건자극보다 조건자극이 늦게 제공되어야 조건형성이 이루어진다.
ㄴ. 강도의 원리: 무조건자극에 대한 반응이 조건자극에 대한 반응보다 약해야 한다.
ㄷ. 일관성의 원리: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은 조건이 형성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ㄹ. 계속성의 원리: 자극과 반응 과정의 반복 횟수가 많을수록 조건형성이 잘 이루어진다.
  • 1
     ㄱ, ㄴ
  • 2
     ㄴ, ㄹ
  • 3
     ㄷ, ㄹ
  • 4
     ㄱ, ㄴ, ㄷ
  • 5
     ㄱ, ㄷ, ㄹ

8. 스키너(B.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을 위한 강화 계획 중 '가변(변동)간격 강화'에 해당하는 사례는?
  • 1
     정시 출근한 아르바이트생에게 매주 추가수당을 지급하여 정시 출근을 유도한다.
  • 2
     어린이집에서 어린이가 규칙을 지킬 때마다 바로 칭찬해서 규칙을 지키는 행동이 늘어나도록 한다.
  • 3
     수강생이 평균 10회 출석할 경우 상품을 1개 지급하되, 출석 5회 이상 15회 이내에서 무작위로 지급하여 성실한 출석을 유도한다.
  • 4
     영업사원이 판매 목표를 10%씩 초과 달성할 때마다 초과 달성분의 3%를 성과급으로 지급하여 의욕을 고취한다.
  • 5
     1년에 6회 자체 소방안전 점검을 하되, 불시에 실시하여 소방안전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장려한다.

9. 로저스(C. Rogers)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하였다.
ㄴ. 공감과 지시적인 상담을 강조하였다.
ㄷ.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규정하였다.
ㄹ. 인간의 욕구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 1
     ㄱ
  • 2
     ㄱ, ㄷ
  • 3
     ㄴ, ㄹ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10. 매슬로우(A. Maslow)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아실현의 욕구를 달성한다.
  • 2
     자존감의 욕구는 소속과 사랑의 욕구보다 상위단계의 욕구이다.
  • 3
     인간본성에 대해 비관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 4
     인간의 성격은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결정된다.
  • 5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강조하였다.

11.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전조작기'의 발달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상징놀이를 한다.
  • 2
     비가역적 사고를 한다.
  • 3
     물활론적 사고를 한다.
  • 4
     직관에 의존해 판단한다.
  • 5
     다중 유목화의 논리를 이해한다.

12.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법과 질서 지향 단계는 인습적 수준에 해당한다.
  • 2
     피아제(J. Piaget)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기초를 제공하였다.
  • 3
     전인습적 수준에서는 행동의 원인보다 결과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 4
     보편적 윤리 지향 단계에서는 정의, 평등 등 인권적 가치와 양심적 행위를 지향한다.
  • 5
     도덕적 딜레마가 포함된 이야기를 아동, 청소년 등에게 들려주고, 이야기 속 주인공의 행동에 대한 도덕적 판단과 그 근거를 질문한 후 그 응답에 따라 도덕성 발달 단계를 파악하였다.

13. 사회체계이론의 주요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넥엔트로피(negentropy)는 폐쇄체계가 지속되면 나타나는 현상이다.
  • 2
     항상성(homeostasis)은 비교적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균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체계의 경향을 말한다.
  • 3
     시너지(synergy)는 체계 내부 간 혹은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함으로써 체계 내에서 유용한 에너지양이 증가하는 현상이다.
  • 4
     경계(boundary)란 체계와 환경 혹은 체계와 체계 간을 구분하는 일종의 테두리를 의미한다.
  • 5
     균형(equilibrium)은 외부체계로부터의 투입이 없어 체계의 구조변화가 거의 없이 고정된 평형상태를 의미한다.

14. 생태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인간은 목적 지향적이다.
  • 2
     적합성은 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 3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해야 한다.
  • 4
     스트레스는 개인과 환경 간 상호교류에서의 불균형이 야기하는 현상이다.
  • 5
     환경 속의 인간을 강조한다.

15.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미시체계(micro 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개인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는다.
  • 2
     조직수준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체계이다.
  • 3
     개인의 성장 시기에 따라 달라지며 상호호혜성에 기반을 두는 체계이다.
  • 4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직업, 자녀의 학교 등을 중시한다.
  • 5
     개인이 사회관습과 유행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한다.

16.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거시체계(macro system) 수준에서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에게 개입한 사례는?
  • 1
     피해 청소년과 개별 상담을 실시한다.
  • 2
     피해 청소년의 성장사와 가족력 등을 파악한다.
  • 3
     피해 청소년 부모의 근무 환경, 소득 등을 살펴본다.
  • 4
     피해 청소년이 다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학교폭력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특별법을 제정한다.
  • 5
     피해 청소년의 부모, 교사, 사회복지사가 함께 피해 청소년 보호를 위한 구체적 방법을 정기적으로 의논한다.

17.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회체계로서 중간체계에 해당된다.
  • 2
     사회구성원들 간에 공유된다.
  • 3
     문화변용은 둘 이상의 문화가 지속적으로 접촉하여 한쪽이나 양쪽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 4
     세대 간에 전승되며 축적된다.
  • 5
     사회화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18. 태내기(수정-출산)에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다운증후군은 지능 저하를 동반하지 않는다.
  • 2
     헌팅톤병은 열성 유전인자 질병으로서 단백질의 대사장애를 일으킨다.
  • 3
     클라인펠터증후군은 X염색체를 더 많이 가진 남성에게 나타난다.
  • 4
     터너증후군은 Y염색체 하나가 더 있는 남성에게 나타난다.
  • 5
     혈우병은 여성에게만 발병한다.

19. 유아기(3-6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영아기(0-2세)보다 성장속도가 느려진다.
  • 2
     성역할의 내면화가 이루어진다.
  • 3
     오로지 자신의 관점에 비추어 타인의 감정이나 사고를 예측하는 경향이 있다.
  • 4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 5
     전환적 추론이 가능하다.

20. 에릭슨(E. Erickson)의 심리사회이론에서 아동기(7-12세) 발달과업을 성취하지 못할 경우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위기는?
  • 1
     불신감
  • 2
     절망감
  • 3
     침체감
  • 4
     고립감
  • 5
     열등감

21. 엘킨드(D. Elkind)가 제시한 청소년기(13-19세) 자기중심성(egocentrism)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위기가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으리라 믿는다.
  • 2
     상상적 관중을 의식하여 작은 실수에 대해서도 번민한다.
  • 3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이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 4
     자신과 타인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한다.
  • 5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집중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다고 믿는다.

22. 청년기(20-35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자기 부양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시기이다.
  • 2
     자아정체감 형성이 주요 발달 과제인 시기이다.
  • 3
     부모로부터 심리적,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자율성을 성취하는 시기이다.
  • 4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 사이에 균형을 찾아 직업을 선택하는 시기이다.
  • 5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면서 결혼과 부모됨을 고려하는 시기이다.

23. 중년기(40-6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펙(R. Peck)은 신체 중시로부터 신체 초월을 중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제로 보았다.
  • 2
     결정성(crystallized) 지능은 감소하고 유동성(fluid) 지능은 증가한다.
  • 3
     융(C. Jung)에 따르면, 외부세계에 쏟았던 에너지를 자신의 내부에 초점을 두며 개성화의 과정을 경험한다.
  • 4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고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증가된다.
  • 5
     갱년기는 여성만이 경험하는 것으로 신체적 변화와 동시에 우울, 무기력감 등 심리적 증상을 동반한다.

24. 다음 학자와 그의 주요 기법이 옳게 연결된 것은?
  • 1
     반두라(A. Bandura) - 행동조성
  • 2
     로저스(C. Rogers) - 타임아웃
  • 3
     스키너(B. Skinner) - 모델링
  • 4
     피아제(J. Piaget) - 가족조각
  • 5
     프로이트(S. Freud) - 자유연상

25. 생애주기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영아기(0-2세) - 신뢰감, 애착형성 
ㄴ. 청소년기(13-19세) - 생산성, 서열화
ㄷ. 노년기(65세 이상) - 자아통합, 죽음수용
  • 1
     ㄱ
  • 2
     ㄴ
  • 3
     ㄱ, ㄴ
  • 4
     ㄱ, ㄷ
  • 5
     ㄴ, ㄷ

사회복지 조사론


26. 다음 중 질적 연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
     문화기술지(ethnography)연구
  • 2
     심층사례연구
  • 3
     사회지표조사
  • 4
     근거이론연구
  • 5
     내러티브(narrative)연구

27. 과학철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논리적 실증주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영국의 철학자 흄(D. Hume)이다.
  • 2
     상대론적인 입장에서는 경험에 의한 지식의 객관성을 추구한다.
  • 3
     쿤(T. Kuhn)에 의하면 과학은 기존의 이론과 상충되는 현상을 관찰하는 데서 출발하여 기존의 이론에 엄격한 검증을 행한다.
  • 4
     반증주의는 누적적인 진보를 부정하면서 역사적 사실들과 더 잘 부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 5
     논리적 경험주의는 과학의 이론들이 확률적으로 검증되는 관찰에 의해서만 정당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28. 실증주의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
     이론의 재검증
  • 2
     객관적 조사
  • 3
     사회현상의 주관적 의미에 대한 해석
  • 4
     보편적이고 적용가능한 통계적 분석도구
  • 5
     연구결과의 일반화

29. 평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보고서의 형식은 의뢰기관의 요청에 따를 수 있다.
  • 2
     목표달성에 대한 해석이 다양한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3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 4
     프로그램의 실행과정도 평가할 수 있다.
  • 5
     과학적 객관성을 저해하더라도 의뢰기관의 요구를 수용하여 평가결과를 조정할 수 있다.

30. 사회복지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회복지관련 이론 개발에 사용된다.
ㄴ. 여론조사나 인구센서스 조사는 전형적인 탐색 목적의 조사연구이다.
ㄷ. 연구의 전 과정에서 결정주의적 성향을 지양해야 한다.
ㄹ. 조사범위에 따라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뉘어진다.
  • 1
     ㄱ, ㄷ
  • 2
     ㄴ, ㄹ
  • 3
     ㄱ, ㄴ, ㄷ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31.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사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 둘 이상의 시점에서 조사가 이루어진다.
○ 동일대상 반복측정을 원칙으로 하지 않는다.
  • 1
     추세연구, 횡단연구
  • 2
     패널연구, 추세연구
  • 3
     횡단연구, 동년배(cohort)연구
  • 4
     추세연구, 동년배연구
  • 5
     패널연구, 동년배연구

32. 17개 시ㆍ도의 69개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396명을 대상으로 근무기관의 규모별 직무만족도를 설문조사할 때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찰단위를 순서대로 옳게 짝지은 것은?
  • 1
     개인 - 개인
  • 2
     기관 - 개인
  • 3
     지역사회 - 개인
  • 4
     지역사회 - 기관
  • 5
     개인 - 지역사회

33. 다음 사례에서 부모의 재산은 어떤 변수인가?    
한 연구에서 부모의 학력이 자녀의 대학 진학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의 재산이 비슷한 조사 대상에 한정하여 다시 분석해 본 결과,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대학 진학률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1
     독립변수
  • 2
     종속변수
  • 3
     조절변수
  • 4
     억제변수
  • 5
     통제변수

34. 양적 조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자료수집을 완료한 후 가설을 설정해야 한다.
  • 2
     자료수집 방법은 조사 설계에 포함할 수 없다.
  • 3
     연구가설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는 관계가 없다고 설정한다.
  • 4
     개념적 정의는 측정가능성을 전제로 하지 않는다.
  • 5
     사회과학에서 이론은 직접검증을 원칙으로 한다.

35. 측정수준이 서로 다른 변수로 묶인 것은?
  • 1
     연령, 백신 접종률
  • 2
     학년, 이수과목의 수
  • 3
     섭씨(℃), 화씨(℉)
  • 4
     강우량, 산불발생 건 수
  • 5
     거주지역, 혈액형

36. 척도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리커트척도(Likert scale)는 문항 간 내적 일관성이 중요하다.
  • 2
     거트만척도(Guttman scale)는 누적 척도이다.
  • 3
     서스톤척도(Thurstone scale)의 장점은 개발의 용이성이다.
  • 4
     보가더스척도(Borgadus scale)는 사회집단 간의 심리적 거리감을 측정하는 데 적절하다.
  • 5
     의미분화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의 문항은 한 쌍의 대조되는 형용사를 사용한다.

37.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측정은 연구대상에 대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이다.
  • 2
     지표는 개념 속에 내재된 속성들이 표출되어 나타난 결과를 말한다.
  • 3
     측정의 체계적 오류는 타당도와 관련이 없다.
  • 4
     리커트척도는 각 항목의 단순합산을 통해 서열성을 산출한다.
  • 5
     조작적 정의는 실질적으로 측정하게 되는 연구대상의 세부적 속성이다.

38. 척도의 타당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아닌 것은?
  • 1
     하나의 개념을 측정하는 개별 항목들 간의 일관성
  • 2
     이론적으로 관련성이 없는 두 개념을 측정한 두 척도 간의 상관관계
  • 3
     어떤 척도와 기준이 되는 척도 간의 상관관계
  • 4
     개념 안에 포함된 포괄적인 의미를 척도가 포함하는 정도
  • 5
     개별 항목들이 연구자가 의도한 개념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모이는 정도

39.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측정 항목 수를 가능한 줄여야 한다.
  • 2
     유사한 질문을 2회 이상 하지 않는다.
  • 3
     측정자에게 측정도구에 대한 교육을 사후에 실시한다.
  • 4
     측정자들이 측정방식을 대상자에 맞게 유연하게 바꾸어야 한다.
  • 5
     조사대상자가 알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측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40.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재검사법, 반분법은 신뢰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ㄴ.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충분조건이다.
ㄷ. 측정할 때마다 실제보다 5g 더 높게 측정되는 저울은 신뢰도가 있다.
  • 1
     ㄱ
  • 2
     ㄴ
  • 3
     ㄱ, ㄴ
  • 4
     ㄱ, ㄷ
  • 5
     ㄱ, ㄴ, ㄷ

41. 다른 조건이 같다면, 확률표집에서 표집오차(sampling erro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표준오차(standard error)가 커지면 표집오차도 커진다.
  • 2
     신뢰수준(confidence level)을 높이면 표집오차가 감소한다.
  • 3
     표본의 수가 증가하면 표집오차가 감소한다.
  • 4
     이질적인 모집단 보다 동질적인 모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의 표집오차가 작다.
  • 5
     층화를 통해 단순무작위추출의 표집오차를 줄일 수 있다.

42. 다음 사례의 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00명의 명단에서 80명의 표본을 선정하는 경우, 그 명단에서 최초의 다섯 사람 중에서 무작위로 한 사람을 뽑는다. 그 후 표집간격 만큼을 더한 번호에 해당하는 사람을 표본으로 선택한다.
  • 1
     단순무작위 표집이다.
  • 2
     표집틀이 있어야 한다.
  • 3
     모집단의 배열에 일정한 주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4
     비확률표집법을 사용하였다.
  • 5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이 부족하다.

43. 표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할당표집(quota sampling)은 무작위 표집을 전제로 한다.
  • 2
     유의표집(purposive sampling)은 확률표집이다.
  • 3
     눈덩이표집(snowball sampling)은 모집단의 규모를 알아야만 사용할 수 있다.
  • 4
     단순무작위표집(simple random sampling)은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알 수 있다.
  • 5
     임의표집(convenience sampling)은 모집단의 대표성이 높은 표본을 추출한다.

44. 통계적 가설검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영가설을 기각하면 연구가설이 잠정적으로 채택된다.
  • 2
     영가설은 연구가설과 대조되는 가설이다.
  • 3
     통계치에 대한 확률(p)이 유의수준(α)보다 낮으면 영가설이 기각된다.
  • 4
     연구가설은 표본의 통계치에 대한 가정이다.
  • 5
     연구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하여야 한다.

45. 다음에서 설문조사 결과를 해석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표집방법이 확률표집인가 비확률표집인가?
ㄴ. 표본의 크기는 모집단을 대표하기에 적절한가?
ㄷ. 설문조사는 언제 이루어졌는가?
ㄹ. 측정도구가 신뢰할 만한 것인가?
  • 1
     ㄱ, ㄴ
  • 2
     ㄷ, ㄹ
  • 3
     ㄱ, ㄴ, ㄷ
  • 4
     ㄱ, ㄴ, ㄹ
  • 5
     ㄱ, ㄴ, ㄷ, ㄹ

46. 자료수집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질문의 유형과 형태를 결정할 때 조사대상자의 응답능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2
     설문문항 작성 시 이중질문(double-barreled question)을 넣어야 한다.
  • 3
     비참여관찰법은 연구자가 관찰대상과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4
     설문지에서 질문 순서는 무작위 배치를 원칙으로 한다.
  • 5
     우편조사는 프로빙(probing) 기술이 중요하다.

47. 다음 조사에서 연구대상을 배정한 방법은?    
사회복지사협회에서 회보 발송 여부에 따라 회비 납부율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체 회원을 연령과 성별로 구성된 할당행렬의 각 칸에 배치하고, 절반에게는 회보를 보내고 나머지 절반은 회보를 보내지 않았다.
  • 1
     무작위표집(random sampling)
  • 2
     할당표집(quota sampling)
  • 3
     매칭(matching)
  • 4
     소시오매트릭스(sociomatrix)
  • 5
     다중특질-다중방법(MultiTrait-MultiMethod)

48. 순수실험설계에서 인과성 검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실행 여부가 독립변수로 설정될 수 있다.
  • 2
     사전조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종속변수 측정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야 한다.
  • 3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에서 통제집단의 종속변수 측정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야 한다.
  •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보가 필요하다.
  • 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는 독립변수의 개입 유무이다.

49.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된 유사(준)실험설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우울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할 하나의 집단을 모집함
○ 우울검사를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차례 실시함
○ 우울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함
○ 우울검사를 동일한 측정도구를 이용해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차례 실시함
  • 1
     통제집단을 두기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다.
  • 2
     검사효과가 발생할 수 없다.
  • 3
     정태적 집단비교설계(static-group comparison design)보다 내적 타당도가 높다.
  • 4
     개입효과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측정치의 평균을 비교해서 측정할 수 있다.
  • 5
     사전검사와 개입의 상호작용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50. 근거이론의 분석방법에서 축코딩(axial cod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추상화시킨 구절에 번호를 부여한다.
  • 2
     개념으로 도출된 내용을 가지고 하위범주를 만든다.
  • 3
     발견된 범주의 속성과 차원을 고려하여 유형화를 시도한다.
  • 4
     이론개발을 위해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다른 범주와의 통합과 정교화를 만드는 과정을 진행한다.
  • 5
     발견된 범주를 가지고 중심현상을 중심으로 인과적 조건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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